안녕하세요, 리더스아이입니다.

이번에 2020년 추계 초등교육박람회가 8월 13일부터 16일까지 코엑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리더스아이도 참여해서 관람객들을 맞이했어요. 올해초 춘계 교육박람회에서 먼저 소개해드린 이후에 미처 손쓰지 못했던 부분도 보완하고 사용해보신 분들의 의견도 받아들여 더 나은 모습으로 박람회에 참가했습니다.

검사를 받을 때 머리를 고정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턱받침에 시선추적용 카메라를 설치하여 기계적으로도 손을 보았고, 온라인 플랫폼 인터페이스도 많이 변했습니다. 리더스아이 내부에서도 박람회참가를 위해 공개했을 때 모두의 반응이 좋아서 기대도 많았습니다.

 

초등교육 박람회 개장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어요. 리더스아이가 많은 학부모님과 교육관계자분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거든요. 8월 13일 목요일과 14일 금요일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 저희 리더스아이 부스 사진도 공유해드릴께요.

금요일에 읽기능력 테스트를 받고자 줄을 서 있는 아이들과 학부모님의 모습입니다. 박람회 개최 측에서도 코로나19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쓴 만큼 저희도 만반의 준비를 하고 관람객을 맞이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초등학생 한 명이 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턱을 괴는 부분에는 검사를 받는 분이 검사를 받을때 턱을 댈 수 있는 1회용 종이가 받쳐져 있어요. 이번에는 시선추적 카메라를 턱받이에 설치해서 카메라가 보다 동공을 더 잘 잡을 수 있도록 기계를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새로 단장한 리더스아이 소개

리더스아이는 지난번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박람회에 참여했어요. 우선 지난번 교육박람회 때는 검사를 받은 이후에 검사결과만 큰 모니터로 공유했다면 이번에는 실제 검사를 받을 때에도 시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검사자와 학부모님께서 직접 볼 수 있었거든요.

위의 화면을 보시면 사진에는 모니터 화면이 그냥 하얗게 나오지만 시선이 움직이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마 아래 사진을 보시면 리더스아이 플랫폼이 어떻게 생겼는지 더 잘 알 수 있으실 거에요.

 

위의 사진은 검사를 받은 이후 결과에 대해 설명을 듣는 모습입니다. 결과는 위와 같이 시선이 움직이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화면과 함께 다른 검사 참여자의 검사결과와 함께 측정치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검사요약, 그리고 보다 자세히 분석한 측정치를 보여주는 자세한 분석화면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위의 사진을 같이 볼까요? 글을 읽는 눈은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한 곳에 시선을 고정하고 그 다음에 시선을 고정할 곳으로 점프를 하듯이 글을 훑거든요. 본 검사를 받은 학생은 화면에서 비록 잘 보이지 않지만 첫 줄은 조금 시간을 들여 읽다가 (시선 고정 시간을 나타내는 원의 크기가 더 큽니다) 중간에는 읽지 않고 넘기는 부분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마지막 줄은 아예 읽지 않고 넘어갔죠.

분석을 위해서는 실제 측정치를 보아야 하지만 꼼꼼히 글을 읽는 학생은 아니었던 듯 해요. 시선 분석해드리면 실제 학생의 평소 독서태도와 유사해서 놀라는 어머님도 만나게 됩니다.

 

다른 부스와 비교해도 눈에 띠게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어요. 학교, 학원이나 도서관 관계자분들이 관심을 보이셨고요. 게다가 아이트래커로 독해력을 측정하는 실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국문과 전공자나 교수님이 지나가시다 호기심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 날은 특히 줄이 길어지니까 미처 검사를 받지 못하고 그냥 돌아가신 분들도 계시거든요. 다음에 더 좋은 자리에서 더 나은 모습으로 이 분들께도 리더스아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초등교육 박람회 참석일지

14일 금요일 오후에는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에도 참여했어요.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는 참여 업체에서 각자의 상품을 5분에서 10분간 발표하는 자리였어요. 약 10개의 업체에서 참여했고, 많은 분들이 네트워킹에 참여하지 않아서 사람은 없었지만, 리더스아이를 소개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박람회장에는 신제품 홍보관이 따로 마련되었습니다. 리더스아이도 개별전시 테이블을 받았서 전시했어요. 관람객들이 지나가면서 리더스아이 브로셔와 핵심이 되는 아이트래커를 볼 수 있도록 설치했습니다. 워낙에 많은 교육용 상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리더스아이를 기억하실 수 있을지 조금 걱정이 되기도 했지요.

지난번 교육박람회에는 중등교육과 연결되는 코딩교육 제품들이 많았다면 초등학생들을 위한 기술제품 가운데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제품이 많이 눈에 띄었어요.

초등교육박람회 후반부에는 서울경기지역에 코로나19 감염자가 다시 많아지는 바람에 갑자기 저희도 긴장했고, 많은 분들이 찾지 못하셨어요. 하루빨리 전염병이 통제가 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9월 9일부터 열리는 2020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리더스아이는 초등교육 박람회에 이어서 9월 9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되는 2020 에듀테크 코리아페어에도 참석합니다. 아이들의 독서교육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