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깜박임과 독서

눈이 피곤하거나 집중력이 낮아지면 눈을 깜박이는 빈도가 늘어나서 읽기가 느려지고 정보처리에 악영향을 미쳐요. 시선의 움직임이 어지럽게 나타나기도 하고요. 또 집중력과는 별개로 긴장하면 눈깜박임이 많아질 수 있어요. 너무 긴장하면 정상적으로 글을 읽을 수 없을 수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비정상적으로 눈깜박임이 많다면 ADHD나 틱장애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깜박임의 빈도는 얼마나 자주 눈을 깜박이는지를 측정해요. 보통 1분 동안 몇 번이나 깜박였는지를 세어서 평균을 냅니다. 글을 2분 동안 읽었는데 총 30회 깜박였으면 눈깜박임의 빈도는 15회/분 입니다. 대체로 1분에 10~20회 깜박이는 것이 정상 범위입니다.

눈깜박임의 빈도 뿐만 아니라 눈깜박임 지속시간도 독서와 관련이 있어요. 집중력이 낮아지면 눈을 감고 있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읽기 속도가 느려지고 정보처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거든요. 또 졸리거나 눈이 피로하면 눈깜박임의 시간이 길어지고 졸음이 쏟아져 졸기라도 한다면 이보다 더 시간이 늘어나겠죠. 보통 적당한 눈깜박임 지속시간은 0.3초입니다.

독서를 할 때 너무 눈을 자주 깜박인다면 집중력을 높이고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건강을 유지하고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이런 노력으로도 눈깜박임이 많다면 집중을 잘 못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일정시간을 두고 집중해서 글을 읽을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겠어요.

  • 적당한 습도와 너무 밝지 않은 조명 등으로 눈이 피로하지 않고 편안한 환경 조성이 중요해요.
  • 글을 읽을 때 정해진 시간에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훈련을 해요.
  • 반복 연습을 통해서 긴장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요.

물론 눈을 너무 깜박이지 않으면 눈의 건강을 해쳐요. 집중하더라도 눈을 깜박이는건 잊지 말아야겠어요!

읽기 속도

글을 효율적으로 읽을수록 읽기 속도가 빨라지겠죠. 그런데 사실은 단순히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빠른 시간 내에 책의 내용을 파악하는 효율적인 글읽기가 필요해요. 효율적인 글 읽기는 연습할수록 더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고학년이 되거나 성인이 되었을 때 학습능력에 아주 커다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학습능력에서 읽기 속도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어요. 빨리 내용을 파악할수록 더 많이 읽고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할 테니까요.

읽기 속도는 초당 몇 단어를 읽는지 측정해서 얻을 수 있어요. 글의 총 단어 수를 글 전체를 읽는데 소요된 시간으로 나누면 구할 수 있답니다. 언어마다 평균적인 읽기 속도가 다를 수 있는데, 한국어의 경우에 능숙한 독자는 초당 6~8단어 정도를 읽을 수 있어요.

효율적인 글읽기를 위해서는 읽은 글의 내용을 빠르게 처리하고, 불필요한 탐색이나 행동을 자제하는 집중력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집중력 훈련이 중요합니다.

  • 재미있으면서 내용이 풍부한 글을 많이 읽어서 빠른 시간에 많은 정보를 처리하는 훈련을 합니다.
  • 너무 빨리 읽어도 내용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독서 훈련을 할 때에는 적정한 속도로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읽은 줄 비율

읽기에 집중하고 유창하게 읽었다면 글 대부분을 잘 읽은 것이기 때문에 읽은 줄의 비율이 높아요. 반면에 읽기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대충 훑어보는 경우에 읽은 줄 비율이 낮아집니다. 속독 기법으로 줄을 지나치면서 읽어도 읽은 줄 비율이 낮아진답니다.

읽은 줄 비율은 전체 글 중에서 얼마나 (몇 줄이나) 읽었는지 측정해서 얻습니다. 전체 글의 줄 수가 10줄인데 총 8줄을 읽었다면 읽은 줄 비율은 80%가 되겠죠.

보통의 독서라면 80% 이상의 줄을 읽어야 좋습니다. 100%가 바람직하겠지만 측정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85~95%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읽은 줄 비율이 낮다면 너무 많은 글을 읽는 훈련보다는 분량이 적더라도 정보가 많은 글을 꼼꼼하게 읽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해서 글을 다 읽는 습관이 들었을 때 읽는 글의 양을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좋겠죠.

  • 집중력과 지구력을 키우기 위해서 적은 양의 글을 꼼꼼하게 읽는 훈련을 합니다.
  • 정해진 속도로 제시되는 문장을 읽어서 글읽기를 중간에 생략하지 않고 끝까지 읽도록 훈련 합니다.